고관절

관절치료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

고관절은 엉치뼈의 일부분인 비구와 허벅지뼈의 가장 윗부분인 대퇴골두가 만나는 부위로 우리몸의 관절 중 가장 큽니다. 우리가 정상적으로 걷고 뛰고 운동할 수 있는 것은 고관절이 있기 때문인데 이 고관절이 질환으로 상태가 악화되어 더 이상 회복이 어려우면 인공관절 전치환술이나 부분치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고관절에 발생하는 질환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여러 원인으로 막혀서 괴사되는 무혈성 괴사증과 퇴행성 관절염이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

고관절은 비교적 튼튼하고 안정적인 구조로 잘 부러지지 않지만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이 생기면 가벼운 충격에도 부러지기 쉽습니다. 고관절 골절은 엉덩이관절 주위의 골절을 뜻하며 주로 골다공증이 심한 70세 이상의 고령층에서 발생합니다. 셀제 70세 이상의 노인 여성의 1/3, 남성의 1/6에게서 고관절 골절이 일어나 고령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고관절 골절 환자의 발생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로 미끄러지거나 넘어져 발생하는 고관절 골절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어떤 형태로든 고관절이 골절되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고 움직이기 어려워 서거나 걷는 등 고관절에 체중이 실리면 통증이 악화됩니다.
고관절 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연령에 관계없이 수술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수술이 잘되더라도 고관절 골절이 발생하지 않는 것보다는 삶의 질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골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관절 골절 치료

고관절 골절이 일어나면 대부분 수술적치료가 필요합니다. 골정의 정도 및 연령, 전신질환의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골절 고정술은 부러진 뼈를 특수 금속으로 제작한 철심으로 이어주는 방법입니다. 뼈가 완전히 붙기까지는 수개월이 걸리지만 완치 후에는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뼈가 약해 철심으로는 고정력이 떨어지거나 대퇴경부 처럼 잘 붙지 않는 부위가 골절되면 인공 고관절 수술이 안전하고 만족도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