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치료센터무릎

최소절개 인공관절(치환술)

노화나 질환, 부상으로 인해 뼈의 연골과 무릎관절뼈 사이에 있는 연골이 상했을 때 인공관절로 대체해 통증을 없애고 자유로운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수술법입니다. 뼈 연골과 물렁뼈가 손상돼 다리가 휘어 있으며 통증이 있고 연골이 닳아서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운 경우나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관절이 많이 손상된 경우에 필요합니다.
병의 진행정도와 연령 등을 고려하여 인공관절 전체 치환술과 부분 치환술을 맞춤 적용합니다.

줄기세포치료(카티스템)

카티스템(cartistem)줄기세포치료

무릎 연골 재생 줄기 세포 치료제로 동종(Allogenic) 제대혈로부터 중간엽 줄기세포(Human Umbilical Cord Blood-Derived Mesenchmal Stem cell)을 순수 분리, 배야한 치료제를 반고체형의 폴리머와 섞어 외과적 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기전

손상된 연골 병변의 투여한 카티스템 줄기세포를 자극하여 분비되는 단백질의 연골 분화를 촉진하여 염증을 완화시키고, 여러 연골 기질 분해 단백질의 활동에 영향을 주어 손상된 연골의 재생을 도모합니다.

특징

  • 카티스템은 신생아의 탯줄에 있느 혈액(제대혈) 속의 줄기세포를 추줄,분류,배양해서 만드는 것으로 일반 줄기세포와는 다르게 국제 규격의 GMP생산 시설에서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생산 보급되고 있습니다.
  • 카티스템은 여러 병원에서 임상 시험을 하여 97.7%의 환자에게서 연골이 재생되는 효과를 나타냈다고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즉, 무릎 통증,무릎의 기능성,활동성,골관절염의 호전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수백명의 환자를 추적 관리한 결과 카티스템에 의한 부작용은 없으면 모든 환자에게서 높은 치료 효과를 나타내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술 및 재활

일반적인 관절경 수술 및 줄기 세포 시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3-5일 입원을 하면 되나 휜다리 수술(경골 교정술) 과 줄기세포 치료 후의 관리는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카티스템 줄기 세포 시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연골이 충분히 잘 자랄 수 있도록 관절 연골의 재생 과정에 무리를 주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수술 후 약 2-3개월 정도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O자 다리 절골술

중기 이상의 관절염으로 무릎에 통증이 있거나 관절 손상을 입은 젊은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로, 휜 다리(안짱다리)를 원래 모양으로 펴주는 수술입니다. 대개는 휜다리의 관절 안쪽이 닳아져 있기 때문에 다리를 똑바로 펴서 무릎 내측과 바깥쪽에 체중부하를 분산시킴으로써 자기의 관절을 쓸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중 컴퓨터 네비게이션으로 확인하면서 디테일하게 교정해 다리를 곧게 만드는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인공관절을 하지 않고 다리 관절운동 범위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관절 내시경(반월상 연골 손상)

무릎 뼈를 보호하는 뼈연골이 떨어져 나가거나 손상되는 경우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없이 방치 하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되어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연골이 손상된 경우 관절내시경으로 관절 내의 손상된 연골부위에 연골재생술 또는 자가연골이식을 통하여 새로운 연골이 생성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