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관절치료센터어깨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개 파열은 힘줄의 퇴행성 변화, 부상 등으로 어깨를 들고,돌리는 힘줄이 끊어져 통증이 있고 팔을 움직이는 힘이 약해지는 병입니다.

증상

어깨부위에 나타나는 동통이 있으며, 팔을 머리 위로 들 때 심해진다.
손상의 정도에 따라 팔의 근력약화가 유발되며 완전 파열의 경우 팔을 앞으로나 옆으로 들지 못할 수도 있다.

오십견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은 견관절이 능동적, 수동적인 운동 범위의 제한을 가지는 질병입니다.
즉, 어깨의 통증과 더불어 어깨 관절이 굳어지면서 운동의 제한을 받게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

누워 잠자는 것이 힘들고 쉽게 잠에서 깨어날 정도로 통증이 심하며 관절 운동 범위의 제한으로 인해 얼굴 씻기, 운전석 뒷좌석의 물건 집기 등이 힘들다.

석회화 건염

어깨 힘줄에 석회질이 생성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그것이 돌처럼 굳어지면서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석회성 건염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칼슘의 배출 과정에 문제가 있어서 어깨 인대 부위에 석회가 침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깨 힘줄에 혈류가 감소해 산소 분압이 떨어지면서 힘줄 세포가 연골 세포로 변해 석회질이 침착된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침착된 석회질은 하나 혹은 여러 개가 한 번에 생기기도 하고, 1mm~3cm 정도 다양한 크기로 침착됩니다. 주로 힘줄 세포가 괴사된 부위에 석회가 차서 생기고 어깨의 과도한 사용도 원이이 될 수 있습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

충돌증후군이란 어깨를 움직이게 하는 힘줄(회전근개)중에서 가장 위에 위치한 극상건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극상건은 팔을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는 힘줄로 충돌증후군은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 때 어깨에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젊거나 어깨에 문제가 없을 때는 어깨근육과 견봉(어깨의 볼록한 부분) 사이의 여유가 많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 근력이 약하거나 외상으로 다쳤을 경우에는 견봉과 어깨 근육 사이에 마찰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견봉과 극상건이 자주 부딪히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충돌증후군 입니다.
어깨 위로 팔을 들어 일을 하는 사람이나 야구, 배구, 배드민턴 같이 팔을 어깨 위에서 쓰는 운동을 할 경우 발생 가능성이 큽니다.

증상

통증의 위치는 어깨 앞쪽 또는 팔 상부에 있는 경우 많습니다. 팔을 70도에서 100도 정도 밖으로 벌렸을 때 통증이 있고, 특히 손등을 엉덩이 쪽에 닿게 하면 날카로운 통증이 있습니다. 또 물건을 들어 올리때 어깨에서 걸리는 느낌이 나거나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심하고,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는 만세 동작이 힘든 것도 어깨 충돌증후군의 증상입니다.

진단 방법

팔을 쭉 편 상태에서 팔을 들어올리는 동작, 어깨 높이에서 엄지손가락이 땅을 가리키도록 팔을 내회전 시키는 동작 시 통증이 유발되는지를 전문의가 진찰합니다. 초음파,방사선(x-ray)등을 비교적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방사선(x-ray)검사는 뼈의 모양을 토대로 충돌 여부 확인이 가능하며, 간혹 견봉 아래쪽으로 뼈가 자란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인대나 근육,힘줄 손상 여부를 초음파나 MRI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방 운동

어깨 뒷근육 늘려주기 : 한쪽 팔을 어깨 높이로 뻗어 올려 가슴 앞으로 당기고 다른 쪽 팔로 뻗은 팔꿈치 위쪽을 10~15초씩 지그시 눌러준다.

충돌증후군의 치료
  • 비수술 치료
    어깨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진통소염제나 국소마취제 같은 약물,주사치료와 냉찜질,전기자극 같은 물리치료를 병행합니다. 장기간 약물이나 물리치료를 해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을 때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합니다. 어깨 근육의 파열이 없는 어깨 충돌증후군일때는 체외충격파 치료 후에 곧바로 어깨 움직임이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순한 충돌증후군은 꾸준한 운동과 재활치료 등 비수술적인 보전 치료로 충분히 호전 가능합니다.
  • 수술 치료
    충돌되는 부위를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협소한 견봉과 극상건 사이 공간을 넓게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충돌이 일어나지 않게 합니다. 견봉 아래쪽이 거칠어지거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견봉 아래로 뼈가 자란 경우 다듬어 주는 견봉성형술로 원래 모양을 되찾는 방법입니다. 염증부위를 제거하고 견봉하면과 극상건면을 매끄럽게 만든 수술 후에는 어깨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통해 어깨를 정상화 시킵니다.